부모님 회사에서 그동안 엑셀이나 수기로 회사 관리를 해오다가

회사의 규모가 조금 커지는 덕분에

ERP 프로그램을 좀 알아보라고 하셔서

여러 프로그램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ㅋㅋㅋ


학교에서 SAP 프로그램을 배우긴 했지만

ERP가 굳이~ 딱히~ 필요한가 생각이 들긴했었는데...

개인적으로 SAP 프로그램이 너무 무겁고 일일이 입력해야하고 번거롭다고 생각했어서..


검색해보니까

그래도 번거로운 입력 후에는 

이래저래 업무 시간도 단축되고 편안해 진다고는 하네요ㅋㅋ


아무튼...

국내 중소기업에서 많이 쓴다는 ERP 프로그램을 좀 알아보려고 합니다!


프로그램을 알아보기전에 회사를 간단하게 소개하자면..

물류/영업이 중점인 회사로

내근직에는 4명, 외근직으로는 8명정도, 유동적으로 1~2명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물류/영업 회사니까

재고관리나 인사관리 부분이 좀 괜찮은 프로그램을 찾아보려고 했습니다.

음 거기다가 회계 지식이 많으신 편은 아니라서..

게다가 법인세 등 세금과 관련된 어쩌구 들이 매년 바뀐다고 해서?

재고관리, 회계, 인사관리 기능이 뛰어난 프로그램을 찾아달라고 하셨어요ㅋㅋㅋ






대표적으로 4개의 기업 프로그램을 뽑아봤습니다.

우선 직접적으로 알아보지는 않고

블로그/지식인/구글링 등으로만 알아본 간단한 검색결과입니다.

그리고 거기다가 약간의 제 느낌을 추가한..?



1. 더존

http://www.douzone.com/


우선 경리분들 사이에서? 굉장히 유명하다고 알려져 있는 회계 프로그램 입니다.


간단하게 검색해본 결과로는

초기에 내는 비용이 크고, 월 이용료조차도 비싸다는....

회사에 맞는 ERP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준다는 것도 본 글이 있는데 가격이 어마어마하다고........


그래도 회계 사무소에 회계 처리할 데이터들을 넘겨주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그램은 자격증 시험도 있을 정도로 약간 체계적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말로는.. 프로그램을 다루기 조금 까다롭지 않을지?


유명하다고 해서 찾아는 봤지만

가격부터가 중소기업에 맞지 않는 것 같아서ㅜ...



2. SERP

https://www.serp.co.kr/


괴자조회ㅋㅋㅋㅋ가 가능하다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안에서 뭐 여러 계좌의 잔액조회나 이체같은게 가능하다는게 장점이라는데요.

은행 홈페이지에 일일이 들어가지 않아서 엄청 편하다고 하네요ㅋㅋ


홈페이지에는 가격같은게 나와있지 않아서 검색해서 냈습니닼ㅋㅋ

월 54000원 정도에 이용할 수 있고 사용하기는 나름 쉽다고 하네요


프로그램은 처음엔 어려운데

하다보면 쉽다고 하는데.... 그건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그럴지 않은지?

그냥 무난한 편인가봅니다ㅋㅋ

 


3. 아이퀘스트 얼마에요

http://www.iquest.co.kr/main.do


사용법이 굉장히 쉽다고 나오는 프로그램입니다.

버전이 여러개여서 가격을 어떤걸로 잡고 비교해야될지 모르겠는데요ㅠ


일단 검색만으로는 뭐 딱히 특징적인게 나와있진 않아요...

사용법이 쉽고 가격이 싸다는 정보만 얻을 수 있었어요...


별다른 특징이 없는....프로그램 같습니다..

+ 얼마에요도 이카운트처럼 설치형이 아닌 클라우드 형태가 있는 것 같습니다!!

 


4. 이카운트

https://www.ecount.co.kr/


이카운트는 위에 1~3과 다르게 웹, 클라우드 형입니다.

1~3은 컴퓨터에 직접 설치해서 사용하는 거라서 인터넷이 없어도 가능하지만

이카운트는 인터넷에 연결이 안되어있으면 불가능한...

그래도 아무래도 인터넷이니까 언제 어디서나 접속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죠ㅋㅋ


검색해서 알아낸 바로는,

가격대비 기능이 굉장히 많다고 합니다.

재고관리 기능이 다른 프로그램들 보다 좋다고 합니다.


근데 사용법이 굉장히 어렵다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구경하다가

데모버전이 있길래 잠시 사용해봤는데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ㅋㅋㅋㅋㅋ

어렵긴 한가봐요.....

 



아래는 직접 연락해보고 홈페이지 뒤져가면서

엄청 오랜기간 알아낸 정보들입니다ㅠㅠ

막 퍼가시면 안돼요ㅠ

넘나 고생해서 알아낸 정보들 입니다!!!!!!!!!!!!!!!!!!!!


각 회사 별로도 여러가지 상품이 있는데가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직접 쓸 프로그램을 찾다보니까.....

중소기업에서 쓸 수 있겠다 싶은 프로그램으로 골라서 표를 만들었습니다ㅠ



 


 더존 Smart A

SERP 

얼마에요ERP

 이카운트

 구입비

 140만원...

없음 


계정 1개 : 10만원

계정 2개 : 20만원


20만원

 월 사용료

 50만원...

월 5.4만원

월 2만원

+ 계정당 1만원 추가

월 4만원

 기능

기본

 

회계


재고관리/금융/회계 

회계 

 재고관리/인사/회계

추가 


인사/물류 등 5가지

각각 최소 60만원이상...


+ 인사기능

월 2만원/3만원

+ 추가 모듈당

월 사용료1만원 추가

 계좌조회 기능

+ 6만원

 서비스


기본적인 원격서비스/설치서비스

스스로....

언제든지 방문교육

월 1회 교육장 운영


누적 2회 무료

 

 내 느낌

 

절대적으로 중소기업엔 맞지않는 프로그램입니다..


3개 중에 고민..... 



위 과정에서 더존 프로그램은 아예 제외했습니다......

너무 비싸.......


※가격 비교※


 

 

ㅡㅡㅡㅡㅡㅡㅡㅡ 7/10까지의 글ㅡㅡㅡㅡㅡㅡㅡ

 

너무 귀찮아서 글을 오래 쓴 나머지...

부모님이 이미 선택했다고 합니다.......

 

하나씩 방문 상담 받아보고 무료로 교육해주는데..

프로그램으로 가지고 있는 계좌들 전부다 조회할 수 있고 이체도 되고

그 데이터로 이것저것 회계까지 할 수 있다고해서

부모님은 SERP로 골랐다고 합니다.....

그냥 뭐 기능 다 있고 좋은데

은행 부분이 엄청 편하다고.......

그래서 그냥 선택했다고 합니다 쩝

 

끗...













+ Recent posts